"다이노봇 U5 사용자 가이드 북" 구글 플레이 출시 안내

ㆍ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목차


ㆍ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안드로이드 OS를 활용한 레트로 게임이나 안드로이드 TV용 게임 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을 통해서 게임들도 함께 즐기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ㆍ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 01편: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 구축 1부

 

레트로 아케이드 시스템 구축에 관련된 내용은 총 3부로 설명이 진행 됩니다.

우선은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20대 이하 분들은 잘 모르실 수도 있겠지만 30대 이상 특히 30대 후반에 이상의 분들은 오락실을 한 번도 안 가보신 분들은 있어도 한 가지게임이라도 안 해 보신 분들은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제 내년이면 저도 40대로 진입 하는 나이 입니다.

제가 학생 때는 PC방이라는 문화가 없었습니다.

98년 고3 겨울에 저희 학교 앞에서 게임방 (지금의 PC방)이 생겼습니다.

서울 쪽에는 그전부터 있었다고 들었는데 저희 동네는 촌이라서 좀 늦게 문화가 들어 왔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만 하더라도 오락실과 오락실에 코인노래방이 있어서 많이 갔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오락실 갔을 때가 게임 1판에 10원이던 시절 이었습니다.

그것이 50원으로 오르고 100원 지금은 500원과 체감형 게임들은 1,000원 까지 하는 시대로 진입 했습니다.

스트리트파이터2와 킹오브파이터 시리즈는 사무라이스피리츠 같은 격투 게임들은 남자들 사이에서는 승부욕을 불러 오는 최고의 게임으로 손꼽혔었죠.

여자들은 테트리스나 보글보글 같은 가벼운 게임들을 좋아 했었던 것 같습니다.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은 80년대부터 2000년 중반 까지 오락실 게임들을 PC에서 즐기는 것을 기반으로 하며 Rom(이하 롬) 이라는 파일이 필요 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바이오스 라는 파일이 필요 합니다.

바이오스는 쉽게 말해서 롬을 구동하기 위한 추가적인 실행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롬 파일과 바이오스 파일의 별도로 구하셔야 합니다.

법적으로 롬 파일과 바이오스 파일의 공유는 불법 입니다.

이유는 게임 자체도 게임 제작사에게 저작권이 있기 때문 입니다.

마메 에뮬레이터를 실행 할 때도 기본 사항으로 관련된 안내문이 나옵니다.  

 

 

마메포드로이드 인터페이스입니다.

게임 목록만 나오기 때문에 플레 하기 원하는 게임을 찾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할 최종 방법으로 프론트엔드 란 무엇인가?

앞부분에 마메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게임이 오락실 게임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기와 휴대용 게임기기도 있습니다.

이것들을 구동하기 위한 각각의 에뮬레이터들이 존재 합니다.

각각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하지 않고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모든 게임을 관리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마메와 플레이스테이션 에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을 합니다.

기본 방식은 내가 하려는 게임에 따라서 각각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게임을 관리하고 실행 할 수 있다면 편리 하겠죠.

이럴 때 이용하는 것이 프론트엔드 프로그램 입니다.

 

대부분 유료 결제가 필요하지만 결제금액 이상의 능력치를 보여주는 앱 입니다.

ARC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KODI 처럼 보유한 롬 파일의 라이브러리 구축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게임의 영문 정보와 관련 포스터와 아트워크 이미지들을 자동으로 다운하며 장르별로 분리해주고 같은 게임끼리 묶어주는 기능과 유튜브에서 해당 게임 영상을 검색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프로그램은 단독으로 이용이 불가능 하며 별도의 구동에 필요한 에뮬레이터를 설치해서 연동해주어야 합니다.

U5에 KODI Wrapper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ODI에서 미디어 파일에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U5 내장 미디어센터에서 재생을 하는 그러한 형태라고 생각 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을 위해서는 마메포드로이드 앱과 ARC 브라우저 앱을 연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마이셀렉션(게임 분류) 이라는 핵심 기능이 있습니다.

마이셀렉션은 음악으로 이야기하면 플레이 리스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르별로 좋아하는 음악을 플레이리스트에 음악을 담아 재생 하듯이 마이셀렉션 기능은 장르별로 좋아하는 게임을 담아 원하는 게임을 쉽고 빠르게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 입니다.

마이셀렉션 등록 시에 셀렉션 이름을 지정해서 게임을 각각 분류에 맞게 등록이 가능 합니다.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에 구성하면서 자동으로 게임 장르가 입력이 되지만 데이터베이스에 등록이 안 된 게임들도 있고 여러 개의 게임 장르에 중복으로 들어 있거나 잘 못 분류된 게임들도 있습니다.

게임이 많아서 게임 장르가 분류 되어 있어도 게임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럴 때 좋아하는 게임들만 마이셀렉션으로 빼두면 게임을 찾기가 수월해 집니다.

 

최종적으로 마메포드로이드 앱과 ARC 브라우저 앱만 준비되면 되는것인가?

최종적 한 가지가 남았습니다. 게임패드(조이스틱)의 연결이 필요 합니다. 게임을 리모컨으로 조작 할 수가 없기에 당연한 부분입니다.

USB 방식과 블루투스 방식 모두 이용 가능 합니다.

USB 방식은 PC에서 작동하는 게임패드(조이스틱)는 대부분 연결이 가능 합니다.

 

추가 설명으로 XBOX360 게임패드의 경우에는 U5 개발팀에서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내부 소프트웨어에 기능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미박스나 다른 중국산 제품에서는 XBOX360 패드 연결시에 유저가 별도로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이 XBOX360 제품과 조이트론 하이브리온 제품 두 가지 제품 입니다.

추가로 샤오미 조이패드와 쉴드TV 조이패드도 연결 가능 하다고 합니다.

게임패드(조이스틱) 까지 연결하면 최종적인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이 완성 됩니다.

나머지 부분들은 각각 파트별로 나누어서 세팅 방법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ㆍ다음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게임 가이드 매뉴얼 02편: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 구축 2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