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노봇 U5 사용자 가이드 북" 구글 플레이 출시 안내


· POOQ ATV용 1.0.55 버전 vs 3.0.0 버전 비교 리뷰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U5 서포터즈 입니다.

19.06.27 일자로 POOQ 안드로이드 TV용(이하 ATV용) 앱이 3.0.0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관련하여 참고사항으로 이야기 드리면 3.0.0 버전 업데이트 이전 ATV용 POOQ 서비스는 18.03.26일자 1.0.55 버전이 마지막 버전이었습니다.

U5 경우에는 개발팀에 별도로 건의드려서 시스템 앱에 1.0.55 버전이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15개월 만에 서비스 업데이트인데 2.0 버전을 건너뛰고 바로 3.0 버전으로 초고속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이번 3.0.0 업데이트는 1.0.55 버전에서 업데이트가 아닌 새로운 앱을 설치하는 방식이라 시스템 앱에 한 개가 있고 추가로 설치되어서 POOQ 앱이 두 개가 생기게 됩니다.

덕분에 매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는데 POOQ에 대한 업데이트 알림이 없어서 3.0.0 버전이 나왔는지 모를뻔했습니다.

사진을 통해서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좌측이 1.0.55 버전 우측이 새롭게 변경된 3.0.0 버전입니다.

 

앱 로고 아이콘입니다.

로고 화면이 기존보다 상당히 깔끔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로고는 좀 먼가 횅한 단순한 느낌이었는데요.

새로운 로고는 배경의 변화가 글자의 변화로 조금 더 다채로워진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변화된 UI에 맞게 로고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메인 화면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UI에서는 좌측에 메인 메뉴 탭이 필요할 때 열리고 안 쓸 때는 접히는 편리한 구조입니다.

 

이렇게 접히는 구조입니다.

메뉴가 접히면 깔끔하게 아이콘만 표시 됩니다.

그렇다 보니 화면이 넓어 지면서 메인 화면에 더욱더 많은 내용을 표시 하게 되었습니다.

 

방송 VOD 목록입니다.

기존에는 정사각형 구조로 4개로 메인 콘텐츠를 띄우고 뒤에 + 버튼을 눌러서 확장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UI에서는 20개의 메인 콘텐츠를 띄우고 뒤에 + 버튼을 눌러서 확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띄우다 보니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더 빠르게 찾아 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콘텐츠 분류 별로 나열만 했었는데 이번에는 다양하게 세분화해서 콘텐츠를 표시해주기 때문에 내가 보고 싶은 것을 보고 나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보고 싶을 때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아직 베타 기능으로 " 당신의 취향 " 이라는 항목이 생겼습니다.

모바일 버전에는 이미 지원되는 기능인데요.

나의 시청 콘텐츠 정보를 바탕으로 내가 좋아할 것 같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직 베타라 그런지 몰라도 제 취향의 작품들을 일부 추천해주기는 하지만 대부분 제 취향의 콘텐츠가 아니네요.

아직 베타라 지켜봐야지 싶습니다.

 

프로그램 정보 화면입니다.

프로그램 정보 창이 정말 보기 편해졌습니다.

새로운 UI에서는 회차 목록이 세로에서 가로로 이전되고 하단에 추천 VOD 리스트들을 띄워주기 때문에 콘텐츠를 찾아보기 편안해졌습니다.

 

VOD 컨트롤 버튼입니다.

새로운 UI에서는 화질 선택 버튼이 없어졌습니다.

그 대신 사용자가 보유한 이용권에서 시청 가능한 최대의 화질과 네트워크 상태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화질을 설정해서 보여 줍니다.

 

VOD 회차 변경 화면입니다.

기존에는 한화면에 8개를 띄우다 보니 너무 작아서 보기가 눈이 아팠는데 새로운 UI에서는 목록 수를 5개반 줄이면서 한결 보기 편안해졌습니다.

 

VOD 이어보기 화면입니다.

기존 보다 상당히 깔끔해졌습니다.

새로운 UI에서는 이전에 어디까지 시청했는지 막대 바로 표시도 해주네요.

 

영화 목록입니다.

기존에 6개가 나오던 화면에서 20개로 표시 항목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영화 장르만 표시되었다면 새로운 UI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추천하는 영화 목록도 표시합니다.

이용자가 취향대로 영화를 선택해서 골라보기 편안해졌습니다.

 

영화 정보 화면입니다.

기존에는 간단하게 재생 버튼만 있었습니다.

영화 정보와 줄거리가 옆으로 붙어 있는 구조다 보니 정보를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새로운 UI에서는 정보를 보기 쉽도록 배치하고 영화 정보 아래로 다양한 추천 영화들까지 표시해 줍니다.

 

검색 화면입니다.

새로운 UI에서는 검색 시에는 좌측에 메뉴들이 표시가 안되기 때문에 깔끔하게 검색 정보들을 표시합니다.

 

 

설정 화면입니다.

새로운 UI에서는 기존에 분산된 메뉴 구조를 탈피해서 통일된 타일 구조로 변경을 해서 메뉴를 찾기가 편리 해졌습니다.

ATV용 POOQ 3.0 버전은 로고에서부터 UI까지 보기 좋게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변경된 UI에 맞춰 서비스도 업데이트가 되었는데요.

가장 큰 변화는 ATV 버전에도 모바일 버전과 유사한 방식으로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콘텐츠 표시 방식이 모바일 버전처럼 변경이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모바일과 개인별 맞춤 서비스는 연동되지 않으며 개별 서비스로 작동합니다.

단적인 예로 바일 버전과 ATV 버전 모두 프로그램 구독 버튼이 있지만 서로 호환되지 않아서 양쪽 모두 구독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새로운 부분에서 가장 궁금한 부분 Live 시청일 것입니다.

이번에도 Live 시청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여기서도 한가지 이야기 드리면 POOQ 서비스는 우노큐브라는 안드로이드 TV 박스와 브랜드와 독자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ATV 버전에서는 우노큐브 브랜드 이외에 다른 기기에서는 Live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고 합니다.

모바일 버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에어 마우스 조작을 통해서 Live 시청 가능합니다.

POOQ 서비스는 Live 방송 시작 5분 후부터 VOD가 제공되는 Quick VOD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방송과 5분 딜레이로 방송이 송출되는 시스템입니다.

5분 딜레이 면 생방송이라 생각하고 보셔도 되시지 싶습니다.

ATV에서 Quick VOD는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마지막으로 요금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기존 1.0.55 버전은 HD(7,900원) 이용권부터 사용 가능하지만 3.0 버전은 FHD(10,900원) 이용권 이상만 이용가능합니다.

제가 HD 이용권인데 이용권을 업데이트하거나 건당 결제로 시청하라고 뜨네요.

결국 HD 이용권으로 3.0 버전은 이용 불가능합니다.

다만 3.0 버전에서 Quick VOD와 무료 콘텐츠에 한해서 HD 이용권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처음 몇 초간 SD 재생되다가 HD 화질로 자동 변환 됩니다.

그런데 다행인 것은 아직까지는 1.0.55 버전이 사용 가능 합니다.

이 부분은 푹과 옥수수의 서비스 통합에 따라서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HD 이용권 있으신 분들은 U5 시스테 앱에 설치되어 있는 1.0.55 버전을 쓰시면 됩니다.

FHD 이용자분들이 1.0.55 버전 삭제하시고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