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안내


안녕하세요.

다이노봇 서포터즈 입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은 다이노봇 전제품 (U5PVR / U5Mini / 4K)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통합 매뉴얼 입니다.

다이노봇 제품을 구입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을 활용하시는 유저들을 위한 별도의 확장 매뉴얼 입니다.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에서는 다이노봇 제품에 기본 탑재된 앱이 아닌 별도로 추가 설치해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앱들을 설명 합니다.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을 통해서 그동안 다이노봇 제품을 구매 하셨지만 기본 기능만 활용하셨던 분들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보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는 U5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 하지만 작동 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 이전 페이지 보기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목차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1편:Archos Video Player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2편:TED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3편:LocalCast for Chromecas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4편:Smart YouTube TV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5편: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 구축 1부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6편: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 구축 2부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7편: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시스템 구축 3부


·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8편:네트워크 하이파이 오디오 구축 1부


다이노봇 업그레이드 활용 매뉴얼 08편에서 네트워크 하이파이 오디오 구축에 대한 기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하이파이의 용어에 대해서 네이버에 검색을 하면 지식 백과사전에

' 일반적으로 전기음향 용어로 사용되며, 사람의 가청주파수인 16Hz~20kHz 범위의 저음부에서 고음부까지를 균일하게 재생할 수 있는 음향기기의 특성을 지칭한다.

또 스테레오 테이프리코더 등 음향장치의 음질이 좋은 것을 나타내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현시대에 맞춰서 생각을 해보면 최대한 원음에 가까운 디지털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야기 합니다.

요즘에는 하이파이에 최적화된 전용 기기나 스피커들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마니아 분들 중에는 하이파이 전용기기를 자작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원음에 가까운 디지털 오디오 파일을 재생 할 수 있다는 기준에서 본다면 DAP(Digital Audio Player)나 스마트폰으로 하이파이를 즐기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전문 오디오 마니아 분들은 안드로이드 TV 박스로 무슨 하이파이냐고 반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전 꼭 전용기기를 사용해야 된다고 생각 안합니다.

저는 그냥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고음질의 디지털 파일을 재생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한다면 그것이 어떤 제품인가에 상관없이 하이파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단 하이파이는 알겠습니다.

그러면 앞에 네트워크는 무언인가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스마트폰에 고음질 음원을 다운받아서 듣고 있습니다.

이것을 안드로이드 TV 박스에서도 듣고 싶습니다.

듣는 방법에는 가장 기본으로 USB 저장장치에 오디오 파일을 복사해서 들으면 됩니다.

이런 작업 없이 스마트폰에서 무선으로 안드로이드 TV 박스에 음원을 전송해서 바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편하겠지요.

이것이 바로 네트워크의 오디오의 기본 입니다.

같은 네트워크(동일한 와이파이)에 스마트폰과 안드로이드 TV 박스가 연결 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에 무선 음악 전송이 가능한 앱을 설치해서 안드로이드 TV 박스에서 재생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되면 USB 저장장치에 별도로 파일을 복사할 필요가 없이 듣고 싶을 때 언제든지 무선으로 스피커를 통해서 음원을 들을 수가 있게 됩니다.


디지털 음원은 크게 MP3 > FLAC > DSD(=DSF)로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FLAC 파일과 DSD 파일을 고음질 음원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DSD 파일이 원음과 가장 가깝다고 이야기 드릴 수 있습니다.

U5PVR 제품에서 DSD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USB DAC를 연결해야 합니다.


그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스피커 시스템 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는 시스템은 야마하 RX-V375 AV 리시버로 5.1 채널을 구축해서 사용 중입니다.

이전까지는 AV 리시버를 이용해서 비디오 파일과 오디오 파일 모두 통합해서 재생을 했었습니다.

하이파이는 보통 2채널 스피커로 운영 됩니다.

AV리시버가 2채널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AV 리시버와 도도쿨 DA134 케이블로 연결하면 바로 고음질 음원 재생이 가능 합니다.

이때의 불편한 문제점이 발생 합니다.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 재생 할 때마다 AV 리시버 설정을 변경 해줘야 합니다.

상당히 귀찮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보유한 기기 중에 사가코리아 Mariola SA-30 인티앰프가 있습니다.

2년 전에 동네 쓰레기 버리는데 버려진 제품을 가져왔는데 테스트 결과 소리는 잘나왔지만 사용할 만한 용도가 없어서 방치되고 있었던 제품 입니다.

이것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방치 되었던 인티앰프(사진 우측)에 먼지를 걷어 내고 사진처럼 U5PVR(사진 좌측) 옆에 배치를 합니다.(장비들이 너무 많아서 선정리가 엉망 입니다.)

인티앰프를 옆에 붙여 주니 하이파이 같아 보이긴 합니다.

인티앰프를 사용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아무래도 인티앰프가 AV 리시버 보다 더 좋은 소리를 내줄 것 같기도 하고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 재생의 전환에 있어서 상당히 편리하게 작동하기 때문 입니다.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때는 AV 리시버를 끄고 인티앰프를 켜서 USB DAC만 연결 하면 바로 음악재생이 가능 합니다.

오디오 파일 재생 할때는 스마트폰으로 음악 선곡과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티비 , 모니터 , 프로젝터 등등의 영상 출력 장치를 안 켜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티앰프는 단독으로 사용 할 수 없고 스피커를 별도로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여분의 스피커가 있긴 한데 설치할 공간이 마땅치 않습니다.

그래서 생각 한 것이 AV 리시버에 연결된 프론트 스피커를 공유 하는 방법으로 기존에 AV 리시버와 연결된 케이블 이외에 추가 케이블을 연결해서 인티 앰프로 연결해 주는 방법 입니다.

간단히 설명 드리면 선 두 가닥을 하나의 스피커에 연결해서 하나는 AV 리시버 하나는 인티앰프로 연결 해주는 방법 입니다.

이렇게 되면 AV 리시버 전원을 켜면 AV 리시버에서 인티앰프 전원을 켜면 인티앰프에서 소리가 나오며 스피커 하나로 영화 감상도 하고 음악도 듣고 간편하게 가능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피커는 1990년 제조된 금성사 판타지아 FE-230 모델 입니다.

무려 28년된 세월의 무게가 엄청난 스피커 입니다.

아버님 방에 있던 스피커 인데 세월에 따라서 버림받을 처지에 있다가 버리기가 아까워서 제가 가져다가 프론트 스피커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뒤쪽에는 원래 사용하던 리어스피커가 1달 전에 고장 났는데 그 후 며칠 있다가 동네 쓰레기 버리는 곳에 신의 계시인지 판타지아 FE-330 모델이 버려져 있기에 가져왔는데 소리가 잘 나와서 리어스피커로 연결해 놨습니다.

이렇게 되면 하이파이가 아니라 빈티지 파이가 되는 건가요???

어찌 되었건 소리가 잘나오면 그만이라는 생각 입니다.

이렇게 해서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는 환경은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팁을 드리면 인티앰프를 구매 하시면 별도로 스피커도 사야하기 때문에 금액이 만만치 않습니다.

금액이 부담 되시는 분들은 PC용 2채널 스피커 사셔서 연결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PC용 스피커 중에서도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스피커들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구매하시면 조금 더 저렴하게 시스템을 구성 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페이지 보기


09부에서는 실제로 네트워크 하이파이 오디오를 조작하고 음악을 재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Posted by 서포터즈 Dinobotottpvr
Comments

티스토리 툴바